[오늘의 노트필기] 마가복음 정리(1)-마가복음을 알아보자
오늘의 노트필기 - 마가복음(1)
* 수업개관 *
‘예수님’은 기독교 신앙의 시작이자, 토대이며 전부!
예수님의 지상사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약의 복음서를 조망하는 일이 반드시 필요!
신약의 4 복음서 가운데 가장 먼저 기록된 마가복음을 원어와 역사 그리고 신학을 통해 살펴보고자 함.
(1) 마가복음의 장르, 구조 , 주제 및 역사적 배경
(2) 마가복음의 헬라어 원문 분석 및 번역 대조
(3) 다른 공관복음서(마태, 누가)와의 공통점과 차이점
(4) 마가복음의 신학적 특징들 및 논쟁적 이슈들
(5) 마가복음이 오늘 날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
마가 복음 서설(敍說)
*파피루스 – 이집트 특산의 카야츠리그사 과의 식물, 또는 이것을 재료로 해서 만든 필기재료(일종의 종이)와 이것에 쓴 문서 등을 뜻함, 종이가 없던 고대 이집트 · 로마 · 그리스 등에서, 사용되어 졌다.
여러 파피루스 중 일부는 성경말씀이 기록되어 있어 성경 사본으로 보며 파피루스 기호 뒤에 숫자를 붙여 파피루스로 된 성경 사본을 구분하고 있음.
파피루스137 은 현재까지 발견 된 가장 오래 된 마가복음 사본으로 앞쪽에는 마가복음 1장 7~9절 뒤쪽에는 마가복음 1장 16~18절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.
1. 마가복음의 저자
복음서의 이름을 부여하는 것은 각 책들의 내적 증거에 의한 것이 아니라 각 복음서들에 관한 초대 교회의 전승들에 기초해 이루어졌다. 그 중 마가복음의 저자에 대해서는 유세비우스가 인용한 한 단편에 보존 된 파피아스의 다음과 같은 증언에서 볼 수 있다.
“마가 요한에 의해 복음서가 기록되었으며, 마가는 베드로사도의 동역자이자 통역관이었다.” (History of the Church 3.39.14-16 중 일부)
[확실한 점은 저자가 누구인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리의 복음서 이해를 향상시키지 못한다는 점이고 저자 문제에 관해 여러 해답의 가능성을 열어놓는 것이 그 복음서의 가치를 손상시키지도 않는다는 것이다. 네 복음서들은 저자가 누구인가에 상관없이 여전히 하나님의 말씀이고 그리스도에 대한 교회의 증언이며 제자도의 모범으로 남아있다. 교회들에게 제목(titles)이 아니라 본문(texts)이 “하나님의 말씀”이다. - 데이브드 A. 드실바 『신약개론(마가복음)』]
2. 마가복음의 표제(title)
마가복음의 제목은 본래 ‘마가복음’이 아니다. 그것은 후대 사람들이 붙인 것이며, 이 책의 본래 제목은 마가복음 1장 1절에 담겨 있다. 마가복음 1장 1절은 정관사 없이 명사로 시작하고 동사도 등장하지 않는다. 이러한 구문은 책 제목에 주로 쓰인다(예를 들어 마태복음 1장 1절, 요한계시록 1장 1절). 마가복음 1장 1절을 책 제목으로 한다면 이 책의 제목은 ‘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’ 이다.
3. 마가복음의 기록 연대(date)
어거스틴은 ‘마가복음은 마태복음의 요약이다.’ 그리스바흐는 ‘마가복음은 마태와 누가를 참고해서 저술했다.’ 고 말했다. 그러나 마가 우선설에 의하여 마가복음이 가장 먼저 쓰여 진 것으로 대부분의 학자들이 동의하고 있다 . 그 근거로는 이러하다.
- 마가복음 문체의 투박함 & 이중적 표현(Dualism) -> 군더더기 표현들이 많이 등장한다.
ex) 저물어 해질 때에...(마가복음 1:32), 저물매...(마태복음 8:16) 마가복음과 마태복음의 평행본문을 보았을 때 마가복음은 이중적 표현을 사용하고 있으며 마태복음은 깔끔하게 표현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.
- 마태복음에 나오는 예수님의 중요한 가르침이 마가복음에는 생략되었다.
ex) 주기도문과 산상수훈, 최후심판의 비유들 등
- 마가복음이 마태복음보다 오히려 더 긴 단락이 있다. -> 요약이 아니라는 증거
ex) 중풍병자 치유 사건 막2장[cf. 마태복음 9장], 오병이어 사건 막6장[cf. 마태복음 14장] 등
마가복음은 정경 4 복음서들 가운데 가장 먼저 기록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, 다수의 학자들은 마가복음이 성전파괴 직전(약 A.D.70년 직전) 즈음에 저술 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.
-> 이것에 대한 근거는 성전파괴예언 구절을 비교해 보았을 때 마가복음은 성전이 어떻게 무너지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는다.
[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이 큰 건물들을 보느냐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려 지리라 하시니라(마가복음 13장 2절)]
그러나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서는 군대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군대로 인한 멸망임을 기록하고 있다.
[임금이 노하여 군대를 보내어 그 살인한 자들을 진멸하고 그 동네를 불사르고(마태복음 22장 7절)]
[너희가 예루살렘이 군대들에게 에워싸이는 것을 보거든 그 멸망이 가까운 줄을 알라(누가복음 21장 22절)]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RXgOMYO7H8w&t=6s (최초의 복음서, 마가복음의 기록 연대는?? (Clip) | AD.70년이 중요한 이유! | [오늘의 신학공부 BEST])
4. 마가복음의 기록 장소(provenance)
-로마(제국의 수도) 기원설-
“누가만 나와 함께 있느니라 네가 올 때에 마가를 데리고 오라 그가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”(딤후 4장 11절)
-> 바울이 로마 투옥 중 집필
“택하심을 함께 받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너희에게 문안하고 내 아들 마가도 그리하느니라(벧전 5장 13절)
-> 바벨론 교회는 로마 교회를 상징
“한 가난한 과부는 와서 두 렙돈곧 한 고드란트를 넣는지라”(막 12장 42절)
렙돈은 로마제국 동쪽 지역에서 사용되었던 화폐였으며, 고드란트는 로마인들이 쓰는 화폐였다.
-> 라틴어 표현들을 사용함으로써 로마(제국의 수도)의 독자들을 배려한 것을 볼 수 있다.
5. 마가복음의 구조(structure)
-> “갈릴리 – 상경 - 예루살렘” 이라는 지리적 배경에 따른 3막 3부의 구조
표제 (1장 1절) 및 서언 (1장2절~13절)
제 1막 : 갈릴리와 그 주변 지역 사역 (1장 14절~8장 26절)
제 1부 : 갈릴리 초기 사역 (1장 14절~3장 6절)
제 2부 : 갈릴리 중기 사역 (3장 7절~6장 6절上)
제 3부 : 갈릴루 후기 및 주변 지역 사역 (6장 6절下~8장 21절)
종결기적 : 벳새다에서 맹인을 고치심 (8장 22절~26절)
제 2막 : 상경기 (예수살렘을 향한 십자가의 길, 8장 27절~10장 52절)
제 1부 :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(8장 27절~9장 29절)
제 2부 : 갈릴리를 통과하며 (9장 30절~50절)
제 3부 : 요단 강 건너편에서 (10장 1절~45절)
종결기적: 여리고에서 맹인을 고치심 (10장 46절~52절)
제 3막 : 예루살렘 사역 (11장~16장)
제 1부 : 예루살렘 종교 체제와의 충돌 (11장~12장)
제 2부 : 예루살렘 성전의 운명과 ‘그 날’ (13장)
제 3부 : 예수님의 고난, 죽음, 부활 (14장~16장)
6. 마가복음의 주제(main theme)
-> 고난의 종으로 오신 메시아 예수(제자들이 따를 고난과 희생의 모델->제자도)
“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” 마가복음 10장 45절
7. 마가복음의 문학적 특징
마가복음 = 행동의 복음 (생동감 있는 문체, 간결한 묘사, 헬라어 문체가 직선적이고 강렬함)
-예수에 관한 다양하고 개별적인 이야기들을 최초의 통일성 있는 이야기로 구성
(1)이야기들을 순서대로 배열하고, 삽입과 병치를 통해 독자들이 전승들을 해석하도록 안내
(2)주제가 비슷한 이야기들을 그룹으로 모아 개별 전통 단위들의 효과를 보다 더 강렬하게 나타냄
-출처-
김태섭, 『마가복음』 수업 강의 안
데이브드 A. 드실바, 『신약개론』 - 마가복음, 김경식 외 공역, CLC
-작성자-
황은찬